메뉴 닫기

사회

박열의사기념관
제93주기 가네코 후미코 추도식 및 독립유공자 서훈 기념식 개최

허지은 기자   |   송고 : 2019-07-22 18:01:48

박열의사기념사업회(이사장 박인원)는 오는  23일(화) 문경시 마성면에 위치한 박열의사기념관에서‘제93주기 가네코 후미코 추도식’을 봉행한다.

이 날 추도식에서는 지난해 11월 순국선열의 날, 건국훈장 애국장에 서훈이 된 가네코 후미코 여사를 기념하기 위한 기념식도 같이 진행될 예정이다.

특히 이날 1부 추도식은 박열의사기념관에서, 2부 기념식은 문경문화원에서 진행될 예정으로 추도식은 각급 기관단체장의 추도사, 헌화와 분향 순으로 진행되고, 2부 기념식은 한·일 양국이 그간의 연구 성과를 교류하는 공동워크숍과 헌시 낭송, 문경시립합창단의 합창공연, 샌드 아트 공연 등이 진행될 예정이다.

 
또한 2부 기념식 행사에서는 가네코 후미코 여사의 건국훈장 애국장을 박열의사기념관에 기증하는 기증식도 함께 진행될 예정이다.

 

가네코 후미코 여사는 1920년대 아나키스트로 활동하며 ‘흑도회’, ‘흑우회’, ‘불령사’ 등의 단체에서 기관지를 발행해 제국주의를 비판하였으며, 독립운동가 박열 및 의열단과의 폭탄반입으로 당시 히로히토 왕세자를 처단하려는 계획을 세웠던 인물이다.

하지만 1923년 일어난 관동대지진으로 인해 수많은 조선인 학살사건이 일어나게 되고 박열과 가네코 여사는 불령사의 회원들과 함께 보호검속이라는 명분으로 구금되어 그 과정에서 폭탄반입 계획이 탄로나 ‘대역사건’의 죄명으로 기소되어 약 3년에 걸친 재판을 받았다.

 
일본 재판부의 계속된 회유와 협박 속에서도 굴하지 않던 가네코 여사는 재판장에서 일본 제국주의에 대한 비판을 계속하였으며, 사형판결이 내려진 그 순간 ‘만세’를 외치는 등 끝까지 투쟁을 멈추지 않았다.

이후 일제는 은사(恩赦)를 빙자하여 사형을 무기징역으로 감형 시켰으나 가네코 여사는 이에 분개하여 은사장을 찢어버리고 단식 투쟁을 불사했으나 1923년 7월 23일 우쓰노미야 형무소에 수감 중이던 가네코 여사는 의문사 했다.


2017년 6월 이준익 감독이 제작한 영화 ‘박열’을 통해 가네코 여사의 존재가 다시금 전 국민에게 알려지게 되었으며, 박열의사기념관과 국가보훈처의 노력으로 인해 2018년 11월 건국훈장 애국장을 서훈 받게 되었다.

 

 


전통음식 활성화 및 지역농산물 소비촉진 식생활 교육 성료

전통음식 활성화 및 지역농산물 소비촉진 식생활 교육 성료 식생활교육경북네트워크(센터장 서정순)이 주관한 “2019 전통음식 활성화 및 지역농산물 소비촉진 식생활 교육” 이 성황리 마무리 됐다. 민족의 대명절인 추석을 맞아 전통음식을 체험...

문경시 제 1회 수학.영어 챌린지 대회 열린다. “공부의 신 강성태” 의 학습코칭 강의로 학습동기부여 오는 16일부터 27일까지 (재)문경시장학회 홈페이지 인터넷 원서 접수 11월 9일 점촌중학교에서 개최

문경시 제 1회 수학.영어 챌린지 대회 열린다. “공부의 신 강성태” 의 학습코칭 강의로 학습동기부여 오는 16일부터 27일까지 (재)문경시장학회 홈페이지 인터넷 원서 접수 11월 9일 점촌중학교에서 개최 명품교육도시 문경을 이끄는 (재)문경시 장학회(이사장 고윤환)가 글로벌 우수인재 양성을 위한 제 1회 문경 수학,영어 챌린지를 개최한다. 오는 11월 9일 점촌중학교에서 개최되는 ...

문경시, 평생교육 활성화 박차 공모사업 통해 2020년 평생학습도시 추진

문경시, 평생교육 활성화 박차 공모사업 통해 2020년 평생학습도시 추진 문경시는 100세 시대를 맞아 "배움과 나눔으로 행복한 문경" 이라는 기치아래 평생교육 활성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지난 7월 문경시 평생교육에 관한 정책수립과 발전에 관한 사항...

가은읍 죽문리 축사건립 반대 집회 가져 청정지역 죽문에 축사가 왠말이냐!!

가은읍 죽문리 축사건립 반대 집회 가져 청정지역 죽문에 축사가 왠말이냐!! 가은읍 죽문리 축사건립반대집회 추진위원회 (위원장 주광철)은 지난 14일에 이어 19일 가은읍 주민센터 앞에서 죽문 1.2리, 상괴리, 관장리, 하괴리, 가은읍 귀농귀촌 연합회 회...

[고윤환 시장 동정]

[고윤환 시장 동정] 고윤환 문경시장은 14일 오전 10시 40분 STX리조트에서 개최된 경북 농업인 정보화 경진대회에 참석했다.
Service / Support
정기간행물등록번호 : 경북 아 00118호
발행/편집 : 이정환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정환
TEL : 054-553-8997, FAX : 054-553-8998
E-mail : admin@himg.co.kr
경북 문경시 점촌동 155-5
AM 09:00 ~ PM 06:00
Newsletter
* 수집된 이메일 주소는 구독취소 시 즉시 삭제됩니다.
© 2008. (주)문경신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