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닫기

자유기고

『노하우 플러스』 사업과 접목한 이동보훈민원업무

경북북부보훈지청 이동보훈팀장 지현기   |   송고 : 2019-05-17 11:56:09

 국가보훈처에서 2005년부터 ‘이동보훈민원실’을 운영해 오고 있다.

‘이동보훈 민원실’ 은 보훈관서에서 멀리 떨어진 지역에 거주하는 국가보훈대상자분들의 민원편의를 제공하기 위하여 시작된 사업인데, 2007년부터는 민원처리 뿐 아니라 노후복지기능을 추가하여 복지서비스 지원을 강화해 나가고 있다. 

국가보훈처 산하 지방 행정조직인 경북북부보훈지청(지청장 김상출)에서도 관내인 경상북도 북부지역 7개 시·군에 이동보훈민원실을 운영하고 있으며, 특히 문경시에는 점촌동에 소재한 보훈회관에서 매주 목요일 오전 10시에서 오후 2시까지 운영하여 국가보훈대상자에 대한 민원편의 및 복지지원을 하고 있다. 

문경시에는 1,700여 가구의 국가보훈대상자 분들이 거주하고 있는데, 국가유공자 및 유족 대부분이 고령으로 각종 민원행정 및 복지지원의 근접지원 서비스가 꼭 필요한 실정이다.

이동보훈민원실을 방문하시는 분들의 민원업무를 처리하고 있지만, 간혹 거동이 불편한 분들이 연락을 해 오는 경우에는 직접 가정을 방문하여 민원을 해결해 주기도 한다. 그 간 이동보훈민원실을 이용하여 민원을 보신 분들의 반응이 무척 좋은 편으로, 비용과 시간적으로 많은 도움이 되었다. 

이러한 이동보훈업무 수행에는 보훈업무에 대한 상당한 식견과 봉사정신을 요하는 것으로,  2017년부터 인사혁신처에서 시행하고 있는 ‘노하우 플러스(know how+)’사업을 접목시켜 이동보훈민원실 운영의 내실화를 기하고 있다.

노하우 플러스 사업은 10년 이상 근무한 공무원으로서 해당 분야에서 오랫동안 쌓아온 전문성과 경험을 활용하여 행정서비스의 질을 높이고 사회공헌에 기여하도록 하기위한 사업이다. 

노하우 플러스 사업에 참여하여 보훈민원업무를 처리하며 느낀 점은 국민의 복지지원은 금전적인 지원도 중요하지만 이런 사소한(?) 편의 제공에서부터 시작되어야 한다는 생각이 든다.

그리고 아쉬운 점은 국가를 위하여 공헌, 희생하신 국가보훈대상자분들의 고령화에 따른 근접지원서비스로 시작한 사업이지만, 아직까지 안동까지 와서 민원신청을 하시는 분들이 있다. 좀 더 이러한 취지가 널리 알려져 이동보훈민원실을 이용하여 도움을 받았으면 하는 바람이다.


                                                                                         경북북부보훈지청 이동보훈팀장 지현기


문경시 영화·드라마 촬영하기 좋은 도시 조성 경북도내 최초 촬영 인센티브 지원

문경시 영화·드라마 촬영하기 좋은 도시 조성 경북도내 최초 촬영 인센티브 지원 문경시가 영화와 드라마 촬영의 적극 유치를 위해 경북도내 최초로 로케이션 지원사업을 실시한다. 문경시와 문경문화관광재단은 영화, 드라마를 통해 문경을 적극 홍보하고 관광산업 등 지...

탁대학 문경시의회 운영위원장, 공로패 받아

탁대학 문경시의회 운영위원장, 공로패 받아 문경시의회 탁대학 운영위원장이 사단법인 지방의회발전연구원에서 공로패를 받았다. 이 공로패는 7선 이상 지방의회 의원 중에서 지방의회의 위상 향상에 기여하고 주민들의 신망이 두터운 ...

[김인호 의장 동정]

[김인호 의장 동정] 김인호 문경시의회의장은 6월 20일(목) 18시00분에 성보예술촌에서 열리는 점촌중앙로타리클럽 창립 41주년 기념 및 회장단 이취임식에 참석한다.

청년, 지역을 바꾸다 ; 화수헌 편

청년, 지역을 바꾸다 ; 화수헌 편 세상을 유지하는 힘은 어디에서 오는 걸까? 세상을 오래 살아 지혜로 가득찬 노인들에게서도 갓 태어난 보송보송한 아기들에서도 삶을 이끄는 힘은 솟아나지만 무엇보다 푸릇푸릇한 청년들이...

문경레저타운 감사 이정철 선임

문경레저타운 감사 이정철 선임 문경레저타운은 13일 이사회를 열고 비상임 감사에 전 문경시 안전지역개발국장을 지낸 이정철씨를 선임했다고 밝혔다. 신임 이정철 감사는 1985년에 첫 공직생활을 시작, 2009년 ...
Service / Support
정기간행물등록번호 : 경북 아 00118호
발행/편집 : 이정환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정환
TEL : 054-553-8997, FAX : 054-553-8998
E-mail : admin@himg.co.kr
경북 문경시 점촌동 155-5
AM 09:00 ~ PM 06:00
Newsletter
* 수집된 이메일 주소는 구독취소 시 즉시 삭제됩니다.
© 2008. (주)문경신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