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닫기

칼럼/사설 (사설)

[사설] 축협 논란 반면교사 삼아야

허지은 기자   |   송고 : 2019-02-25 17:22:36

사람의 건강을 유지하는데 가장 기본이라 할 수 있는 ‘음식’ 에 대한 정직함은 천만번을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내 사랑하는 가족들의 건강을 책임지는 먹거리 안전에 구멍을 뚫렸다는 사실만큼 사람을 더 비참하게 하는 뉴스는 없을 것이다.


그런 관점에서 보면 최근 지역의 한 일간지를 통해 알려진 문경축협의 불미스러운 사건소식은 참 씁쓸하다.

소를 도축하면 발견할 수 있는 희귀성 질환인 근수종에 걸린 소는 살에 물집이 생겨 검시관의 지시에 따라 별도로 처리하는 규정하도록 하고 있다.


하지만 지난 2017년 9월 문경축협 조합장이 사육한 소 1마리가 근수종 판정을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문경축협 고기마당을 통해 소비자에게 판매되었다는 사실을 과히 충격적이 아닐 수 없다.


물론 근수종에 걸린 소고기를 먹지 못하는 것은 아니지만  비싼 내돈 주고 소고기를 구매하는 소비자의 입장에서는 먹는데는 아무 지장이 없다는 말로 위로가 되지 않는다.

게다가 문경축협은 문경시의 축산인들을 대신해 ‘문경약돌한우 ’ 브랜드를 키우고 지켜야 하는 입장이기 때문에 그 도덕적 해이와 직무유기에 관해 묻지 않을수가 없다.


먹거리에 대한 안정성 확보를 위한 각계각층의 노력은 눈물겹고 그 신뢰는 칼날과 같이 예리하기에 한번 소비자에게 외면당한 먹거리들이 다시 신뢰를 회복하는 것은 낙타가 바늘구멍으로 들어가는 것만큼 힘든 것이다.


브랜드의 신뢰와 이미지 구축을 위해서 들어가는 시간과 노력에 비해 명예가 실추되는 것은 순간이기에 축산농가를 비롯한 생산자들은 그만큼 성실하고 정직하게 최선을 다해야 한다.

자신의 순간적인 욕심과 잘못된 판단으로 문경시의 축산업 전체가 흔들릴수도 있다는 자기성찰을 끊임없이 해야 하는 것이다.


근수종에 걸린 소에 대한 파문 때문에 시중에는 때아닌 지난 축협사건에 대한 이야기도 회자된다. 바로 선물용으로 판매되는 고기의 정량을 속여 판매한 것에 대한 뉴스가 그것이다.


지역의 축산업을 이끌어 가는 문경축협의 정직과 성실함은 바로 ‘문경약돌한우’ 의 브랜드 가치가 되는 것임을 지금부터라도 바르게 인지하고 ‘전화위복’ 의 계기로 삼아 소비자에게 더욱 신뢰받는 축협으로 태어나길 바란다.

 


“업무상 배임, 산림자원법률위반” 문경레저타운 대표 벌금 200만원 구형 감사 “벌금형 제외한 나머지 감사내용 부분 항고” 의사

“업무상 배임, 산림자원법률위반” 문경레저타운 대표 벌금 200만원 구형 감사 “벌금형 제외한 나머지 감사내용 부분 항고” 의사 대구지방법원 상주지원은 업무상배임과 산림자원관련 법률위반 등을 이유로 문경레저타운 대표이사에게 200만원의 벌금형을 구형했다. 지난해 12월 내부감사에 의해 밝혀진 공소사실은 문경...

박인원 전 문경시장 마스크 기부 릴레이 대한노인회 문경시지회 ‘행복도우미’ 3천200여장 기부

박인원 전 문경시장 마스크 기부 릴레이 대한노인회 문경시지회 ‘행복도우미’ 3천200여장 기부 박인원 전 문경시장의 마스크 기부 릴레이가 이어지고 있다. 박인원 전 문경시장은 지난 17일 대한노인회 문경시지회를 찾아 지역 어르신들을 위한 복지 활동에 앞장서고 있는 행복도우미...

2020 드라이브 스루 문경오미자축제 드디어 개막! 오는 18일부터 20일까지 3일간 동로면 금천둔지

2020 드라이브 스루 문경오미자축제 드디어 개막! 오는 18일부터 20일까지 3일간 동로면 금천둔지 제16회 2020 드라이브 스루 문경오미자축제가 개장행사인 판매장 테이프 커팅식을 시작으로 9월 18일부터 3일간 문경시 동로면 금천둔치에서 열린다. 개장행사인 테이프 커팅식은 1...

[김창기 의장 동정]

[김창기 의장 동정] 김창기 문경시의회의장은 9월 18일 오후 3시 동로면 금천둔치 일원에서 열리는 2020 드라이브 스루 문경오미자축제 개장식에 참석한다.

박인원 전 문경시장 마스크 기부 릴레이 시민 접촉 활발한 집배원들에게 1만 2천여장 마스크 증정

박인원 전 문경시장 마스크 기부 릴레이 시민 접촉 활발한 집배원들에게 1만 2천여장 마스크 증정 박인원 전 문경시장의 마스크 기부 릴레이가 이어지고 있다. 이번 기부는 민족 대명절 추석이 얼마 남지 않은 시기에 이웃사랑을 실천하고 훈훈한 지역 사회 분위기를 만드는데 힘을 보태...
Service / Support
정기간행물등록번호 : 경북 아 00118호
발행/편집 : 이정환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정환
TEL : 054-553-8997, FAX : 054-553-8998
E-mail : admin@himg.co.kr
경북 문경시 점촌동 155-5
AM 09:00 ~ PM 06:00
Newsletter
* 수집된 이메일 주소는 구독취소 시 즉시 삭제됩니다.
© 2008. (주)문경신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