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닫기

칼럼/사설 (사설)

(사설) 막오른 6.13 지방선거 깨끗한 후보, 깨끗한 정치

문경신문 기자   |   송고 : 2018-03-09 15:09:02

오는 6월 13일 치러지는 제 7회 전국동시지방선거의 시·도 광역단체장과 기초의원 등 예비후보 등록이 시작되면서 본격적인 선거체제에 돌입했다.

문경도 예외는 아니어서 문경시장 등 정치에 뜻을 품은 후보들도 자유한국당의 공천이 선거의 당락에 크게 영향을 미치는 만큼 당공천을 염두에 두고 발빠른 행보를 펼치고 있다. 예비후보 자 등록을 한 후보자들의 90% 가 자유한국당을 염두에 둔 붉은색 명함, 상의 등을 입고 현수막을 내걸고 있다.

지난달 27일 자유한국당 공천관리위원회는 지방선거 공천 가이드 라인을 정해 발표했다. 특히 뇌물과 불법정치자금 수수 등 부정부패와 관련한 법 위반으로 최종심에서 금고 이상의 형을 확정받은 경우 자격을 불허한다고 명시했다.

이에 더해 지난 5일 자유한국당 홍문표 공천관리위원장은 언론을 통해 당 정체성, 당선 가능성, 도덕성, 전문성, 지역 유권자 신뢰도, 사회기여도 등 6가지 기준을 제시하고, ‘사회 규범을 어긴 사람은 정치를 해선 안된다는 것이 국민들의 정서인 만큼 100만원 이하의 범법자도 찾아내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자유한국당 공천의 확정이 곧 당선이라는 공식이 성립할 정도로 보수정당인 자유한국당의 공천이 선거결과와 밀접한 관계가 있는 만큼 지역도 공천경쟁으로 지역이 시끄럽다.

지역의 각종 현안에 대한 확인되지 않은 가짜뉴스들과 신현국 전 시장의 정치자금법 위반에 대한 선고유예 판결이 공천자격 조건에 합당한가 하지 않느냐의 의견들이 찬반을 나누어 지역정가에 떠돌고 있어 또다시 선거로 지역이 분열될까 우려하는 목소리가 높다.

문경시장 예비후보자 등록을 마치고 가장 빠르고 활발하게 운동하고 있는  모 후보자가 제시한 한국체육대학 유치 등의 공약은 국공립대의 특성상 교육부의 승인이 필수적으로 수반되어야 하고 학교재산이 국유재산임을 감안할 때 쉽게 이야기 할수 있는 문제는 아닌 것이다.

또한 대학 캠퍼스의 지방이전 문제는 학교를 다니고 있는 재학생들의 견해가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만큼 어쨌든지 대학은 서울로 입성하려는 대한민국 학생들의 정서를 감안할 때 결코 쉽게 접근해 풀어낼 수 있는 사안은 아닌 것이다.

‘어쨋거나 당선만 되고 보자’ 는 구시대의 선거운동 방법은 이미 현명한 오늘의 유권자들에게 먹히지 않는다.

지역 살림을 책임질 지도자는 시장이다. 지도자인 만큼 다른 어떤 분야의 사람보다 높은 도덕적 기준이 적용되어야 하는 것은 당연하다. 보수의 정당성을 국민에게 인정받기 위해 국민들이 인정하지 않는 범법자를 가려내겠다 공표한 공천 기준이 이번에는 반드시  적용되기를 바란다.

그리고 자신의 개인 이익이 아닌 공익과 지역사회를 위한 봉사의 뜻을 가지고 정치를 하려고 하는 후보자들도 책임있는 언행과 정정당당한 정신으로 사실무근의 비난과 반대를 위한 반대가 아닌 공감할 수 있는 정책과 비전으로 승부하기를 바란다.

 


[2018.11.20] 김인호 의장 동정

[2018.11.20] 김인호 의장 동정 김인호 문경시의회의장은 20일(화) 오후 7시에 문희아트홀에서 열리는 「2018 평화통일 한마음 음악회」에 참석한다.

[2018.11.20] 고윤환 시장 동정

[2018.11.20] 고윤환 시장 동정 고윤환 문경시장은 20일 오전 10:00 점촌5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열리는 김장나누기 및 경로잔치에 참석해 관계자들을 격려한다.

박열의사의 영원한 동지 가네코 후미코(金子文子) 여사 92년 만에 독립유공자 서훈

박열의사의 영원한 동지 가네코 후미코(金子文子) 여사 92년 만에 독립유공자 서훈 일왕 암살을 계획하였던 가네코 후미코(金子文子)가 오는 지난 17일, 92년 만에 독립유공자로 서훈(敍勳)됐다. 부부 유공자가 탄생한 배경에는 지난해 영화 「박열」 개봉에 따른 국...

지역 유일의 문인화 단체 지음회 전시회 갖는다. 오는 21일부터 25일까지 문화예술회관 전시실

지역 유일의 문인화 단체 지음회 전시회 갖는다. 오는 21일부터 25일까지 문화예술회관 전시실 지도 심천 이상배선생작 [九雁大吉] 문경의 유일한 문인화 단체인 지음묵연회가 오는 21일(수)부터 25일(일)까지 문경문화예술회관 전시실에서 제3회 지음묵연전을 개최한다. 지음묵연...

문경시의회 제 220회 임시회 개회

문경시의회 제 220회 임시회 개회 문경시의회(의장 김인호) 12일 오전 11시에 본회의장에서 고윤환 문경시장을 비롯한 집행부 공무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제220회 문경시의회 임시회를 개회하였다. 이번 임시회는 오는 ...
Service / Support
정기간행물등록번호 : 경북 아 00118호
발행/편집 : 이정환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정환
TEL : 054-553-8997, FAX : 054-553-8998
E-mail : admin@himg.co.kr
경북 문경시 점촌동 155-5
AM 09:00 ~ PM 06:00
Newsletter
* 수집된 이메일 주소는 구독취소 시 즉시 삭제됩니다.
© 2008. (주)문경신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