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닫기

건강/스포츠 (건강상식)

미세먼지부터 황사까지, 봄날 기관지 비상

문경신문 기자   |   송고 : 2014-04-16 18:25:34

지난 겨우내 우리를 괴롭힌 것은 폭설도 강추위도 아닌 초미세먼지. 한반도를 뒤덮은 초미세먼지는 심한 경우 농도가 뉴욕의 두 배에 육박했고 이비인후과는 그 어느 때보다 기관지 환자들로 붐볐다.

하지만 다가오는 봄, 더 큰 기관지 천적들이 몰려온다. 한국건강관리협회 경북 ? 대구북부(건강검진센터)지부 허정욱원장은 “생활 속 작은 실천으로 목과 코를 적셔 옷차림만큼이나 가벼워지는 호흡을 즐겨보자.”며 봄철 기관지 관리 방법으로 생활습관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호흡기 보호는 물론, 기분전환까지 돕는 건강차

건조한 목과 코에 가장 필수적인 것은 수분이다. 물만 많이 마셔도 호흡기 건강에 큰 도움이 되는데 여기에 더해 몸속에서 저마다 다부진 역할을 하는 건강차를 곁들인다면 더할 나위 없이 좋다.

비타민 함유량이 많은 레몬차와 타닌 성분이 호흡기로 유입된 중금속을 침전시켜 배설하도록 돕는 녹차는 이미 잘 알려진 건강차의 쌍두마차.

증상에 따라 다양한 차를 챙겨 마시는 것도 도움이 된다. 기침과 천식 증상이 있을 때에는 오미자차가 좋다.

살구차도 천식과 가래 등 기관지염 해소에 좋은데, 청산가리 성분이 들어 있는 살구씨 끝부분을 정확하게 제거하고 깨끗이 닦아 2~3시간 달여 마시면 좋다. 목의 염증을 가라앉혀주는 도라지차는 도라지와 감초를 각각 10g씩 섞어 물 1ℓ에 넣어 끓여 마시면 좋다.

꿀차 또한 인후통을 다스리는 기능이 있어 따끔거리는 목에 도움이 된다. 마지막으로 코막힘을 다스리는 허브 박하차까지.

향도 좋고 빛깔도 각양각색인 건강차들은 미세먼지와 황사로 느끼는 우울감을 해소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약품이 아닌 천연 식품으로 우려낸 건강차들을 늘 가까이 두고 마시며 코와 목을 적셔주고 기분까지 환기시켜보자.

▶성장기 어린이 둔 가정은 예방 수칙을 더욱 철저히

봄철의 대표적인 질환인 비염, 특히 성장기 어린이와 청소년에게 코 막힘이나 비염은 성장장애 원인질환으로 밝혀졌다.

코 점막이 부어 호흡을 방해하면 숙면을 취하지 못해 성장호르몬이 분비되지 않을 뿐 아니라 입맛도 떨어져 음식물 섭취를 통한 성장과 면역 증진에 걸림돌이 되는 것이다.

어린이의 코 막힘 증상은 감기가 아니라 이상 주변 환경에 원인이 있으므로 예방 수칙을 철저히 지킨다면 충분히 증상을 완화할 수 있다.

황사 예보가 있을 때는 환기를 자제하고, 실내에 공기 정화기나 가습기를 준비해 실내 습도를 50%로 유지해주어야 한다. 외출 시에는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하고 황사에 노출된 물품은 먼지를 털어주거나 세척한 후 사용하도록 하자.

또 실내에 화초를 키우거나 하루 2~3차례 물걸레질을 하는 것도 습도 유지에 도움이 된다.

아이들은 스스로를 관리하는데 미숙하기 때문에 샤워할 때 코 주변에 물을 많이 묻혀주고, 코딱지를 파려고 할 때는 면봉에 물을 적셔 살살 문질러주어 점막에 자극이 가지 않도록 도와주자.

▶예쁜 것도 좋지만 꽃보다 건강

꽃가루 알레르기도 봄철 많은 사람을 괴롭히는 질병. 특히 꽃가루가 심하게 날리는 4~5월에 알레르기가 극성을 부리는데 비염과 결막염, 아토피 피부염, 천식 등의 원인이 되며 방치할 경우 축농증과 중이염, 만성기침으로 발전하기도 한다.

꽃가루 알레르기 반응이 있을 경우 쉼 없이 이어지는 재채기와 콧물, 눈물 등 심각한 증상에 시달리게 된다. 꽃가루 알레르기가 심한 환자의 경우 봄에는 일상적인 생활이 힘들 정도다.

이러한 꽃가루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주범은 소나무와 느릅나무, 자작나무, 버드나무, 단풍나무, 참나무, 일본 삼나무 등이고 심한 환자에게는 집 안의 화초도 위협이 된다.
또 고양이나 강아지 털도 자극이 될 수 있다. 꽃가루 알레르기가 있을 경우 꽃이 피는 4~5월에는 외출을 자제하고 최대한 꽃가루에 노출되는 것을 막아야 한다.


                                  -  자  료  제  공  -
                          한국건강관리협회 경북(대구북부검진센터)지부
                          건 강 증 진 의 원 장   허 정 욱
 


[2018.11.20] 김인호 의장 동정

[2018.11.20] 김인호 의장 동정 김인호 문경시의회의장은 20일(화) 오후 7시에 문희아트홀에서 열리는 「2018 평화통일 한마음 음악회」에 참석한다.

[2018.11.20] 고윤환 시장 동정

[2018.11.20] 고윤환 시장 동정 고윤환 문경시장은 20일 오전 10:00 점촌5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열리는 김장나누기 및 경로잔치에 참석해 관계자들을 격려한다.

박열의사의 영원한 동지 가네코 후미코(金子文子) 여사 92년 만에 독립유공자 서훈

박열의사의 영원한 동지 가네코 후미코(金子文子) 여사 92년 만에 독립유공자 서훈 일왕 암살을 계획하였던 가네코 후미코(金子文子)가 오는 지난 17일, 92년 만에 독립유공자로 서훈(敍勳)됐다. 부부 유공자가 탄생한 배경에는 지난해 영화 「박열」 개봉에 따른 국...

지역 유일의 문인화 단체 지음회 전시회 갖는다. 오는 21일부터 25일까지 문화예술회관 전시실

지역 유일의 문인화 단체 지음회 전시회 갖는다. 오는 21일부터 25일까지 문화예술회관 전시실 지도 심천 이상배선생작 [九雁大吉] 문경의 유일한 문인화 단체인 지음묵연회가 오는 21일(수)부터 25일(일)까지 문경문화예술회관 전시실에서 제3회 지음묵연전을 개최한다. 지음묵연...

문경시의회 제 220회 임시회 개회

문경시의회 제 220회 임시회 개회 문경시의회(의장 김인호) 12일 오전 11시에 본회의장에서 고윤환 문경시장을 비롯한 집행부 공무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제220회 문경시의회 임시회를 개회하였다. 이번 임시회는 오는 ...
Service / Support
정기간행물등록번호 : 경북 아 00118호
발행/편집 : 이정환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정환
TEL : 054-553-8997, FAX : 054-553-8998
E-mail : admin@himg.co.kr
경북 문경시 점촌동 155-5
AM 09:00 ~ PM 06:00
Newsletter
* 수집된 이메일 주소는 구독취소 시 즉시 삭제됩니다.
© 2008. (주)문경신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