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닫기

건강/스포츠 (건강상식)

<건강상식> 30대 간 건강을 점검해야 할 시기

문경신문 기자   |   송고 : 2013-06-26 14:55:00

간은 생체에서 단백질 합성, 포도당 및 기타 탄수화물 대사, 핵산 대사, 지질 대사, 약물 대사 등을 담당하는 중요 장기로, 생명 유지에 필수적인 장기 중 하나이다.
하지만 여러 질환들에서 간에 손상을 줄 수 있고, 이러한 질환들을 정확히 진단하는 것이 치료 방침 결정에 중요한 토대가 된다. 30대는 젊다는 이유로 건강에 자만하기 쉬운 시기다. 그러나 30대는 사회활동에 따른 스트레스, 운동부족, 불규칙한 생활로 몸에 이상이 생기는 시기다. 긴장 연속의 직장생활, 결혼에 따른 출산과 육아, 음주와 흡연으로 건강에 빨강 신호등이 켜지기 전에 건강검진을 통해 질병을 미리 예방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뱃속을 살피는 복부 초음파검사
 
피부에 생긴 상처는 눈에 쉽게 띄기 때문에 치료하기 쉽다. 하지만 뱃속에 들어 있는 장기에 이상이 생기면 어떻게 알아낼까? 이때 받는 검사가 초음파 검사다.

초음파는 가청주파수(20Hz~20kHz)보다 높은 주파수의 음파를 말한다. 초음파를 몸에 쏘면 근육을 타고 간이나 심장 같은 내부 장기로 전달된다. 각 조직의 밀도나 수분, 지방 함량에 따라 다르게 반사된다. 반사된 초음파를 수신해 전기신호로 변환하는데 이런 초음파의 송수신을 반복해 장기의 단면 영상을 얻는다. 진단 초음파의 주파수는 1~20MHz다. 초음파 검사로 비장(지라), 신장(콩팥), 췌장(이자)과 같은 장기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 담낭에 담석이 있는지 알 수 있고 담낭암을 찾아내는 것도 가능하다. 만성간염이나 간경화가 있는지 알 수 있고 최소 0.5cm크기의 간암도 찾아낸다. 하지만 대장, 소장, 허파처럼 공기가 들어 있는 장기에는 초음파를 전달하는데 문제가 있어 사용하지 않는다.

아플 때, 복부에 종괴가 만져질 경우, 피곤하거나 기운이 없을 때, 콜레스테롤이 높을 간장에서는 간암, 간경화증, 간농양, 지방간, 간디스토마를 진단할 수 있고 췌장에서는 췌장염, 췌장암, 췌장낭포 등을 진단할 수 있다.

비장에서는 비종대, 비낭포, 종양을 진단할 수 있으며 담낭에서는 담낭암, 담낭염, 담석, 담관확장, 황달, 신장암 및 종양, 신낭포, 결석 등을 진단할 수 있다. 소화가 안 되거나 속 쓰림, 속이 더부룩한 증상이 있는 경우, 우측 상부가 아플 때, 좌.우측 옆구리가 아픈 경우, 술을 많이 마실 때, 자주 토할 때, 배가 많이 때, 눈이 노랄 때, 혈압이 불규칙할 때, 소변에서 혈뇨가 나왔을 때의 증상이 나타나면 복부초음파 검사를 해보는 것이 좋다. 복부 초음파 검사를 받기로 했다면 검사 8시간 전부터는 어떠한 것도 먹거나 마셔서는 안 된다.

▶쉽게 피곤함을 느끼는 30대는 간 기능 검사를

스트레스를 받는 업무, 각종모임 및 회식 때문에 한두 잔 마신 술이 30대의 간을 위협하고 있다. 간은 체중의 1/45을 차지하며 총 혈류량의 1/3 정도의 많은 혈류가 흐르는 중요한 기관 중의 하나로 각종 대사 작용, 체독, 분해합성 및 분비를 담당한다.

간세포는 손상되기 쉽고 따라서 약물성, 독성 알코올성 간질환이 흔히 발생한다. 그러나 간은‘침묵의 장기’로 불릴 만큼 2/3가 손상돼도 정상기능을 유지하기 때문에 이상 증상을 알 수 없다. 간기능검사의 1차 검사는 혈액검사다. 쉽게 피곤함을 느끼고 소화가 잘 안될 때, 눈이나 피부가 노래지고 얼굴이나 가슴에 붉은 반점이 생겼을 때, 체중이 급격하게 감소할 때, 남성은 유방이 커지고 성욕이 감퇴하며 여성은 월경이상이 나타 낫다면 혈액 검사를 통한 간기능검사를 해보는 것이 좋다.

▶간기능개선에 도움이 되는 음식

- 비타민과 타우린이 많은 모시조개, 바지락, 재첩
모시조개에는 비타민이, 바지락과 재첩에는 타우린이 풍부하게 들어 있다. 타우린은 피로회복을 돕고 콜레스테롤을 저하시켜 간 기능 회복을 돕고, 쓸개즙의 분비을 촉진해 간의 해독작용을 활발하게 하기도 한다.

- 간장기능을 회복시키는 미꾸라지
미꾸라지는 추어탕으로 많이 먹게 된다. 추어탕은 칼슘, 비타민류, 양질의 단백질이 풍부해서 만성간염에 효과가 있다.

- 눈 뿐만 아니라 간도 맑게 하는 결명자
결명자는 눈을 맑게 하는 효능이 가장 유명하다. 여기에 간에 쌓인 열을 내려주고 간에 기운을 북돋아주는 효능도 있다.

- 간세포를 재생시키는 토마토
간세포는 일단 파괴되더라도 다량의 비타민만 있으면 재생할 수 있다. 그러니 비타민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간에 좋은데 여기서 과일과 채소 중 비타민이 가장 많이 들어있는 것이 바로 토마토 이다. 토마토는 비타민(A,B,C,E) 뿐만 아니라 미네랄, 루틴이 풍부하여 간세포 재생, 혈관강화, 혈압안정 등에도 효과가 있다.


                               -  자  료  제  공  -
                              한국건강관리협회 경북(대구북부검진센터)지부
                              건강증진의원장 한용태


중부내륙철도 조기구축 촉구 위해 문경, 상주, 김천 손잡았다.

중부내륙철도 조기구축 촉구 위해 문경, 상주, 김천 손잡았다. 문경,상주,김천시 3개 지역이 중부내륙철도 조기 구축을 위해 손을 맞잡았다. 지난 14일 3개 지역 24만여 시민들의 염원을 담아 고윤환 문경시장, 강영석 상주시장, 김충섭 김천시...

제 11대 경북도의회 하반기 의장 고우현 당선

제 11대 경북도의회 하반기 의장 고우현 당선 문경출신의 고우현 도의원이 4선의 노익장을 과시하며 300만 경북도민을 이끌 제 11대 하반기 의장으로 선출돼 지역발전에도 이바지 할 것으로 많은 시민들의 기대를 모으고 있다. 지...

문경단산모노레일 의혹 관련 감사원 감사 청구

문경단산모노레일 의혹 관련 감사원 감사 청구 개장 한달만에 멈춰선 문경단산모노레일 관련한 의혹에 대해 지난 1일 감사원 공익감사가 청구되어 그 결과에 시민들의 눈길이 쏠렸다. 이번 감사원 감사 청구는 시민 K 씨등 3인에 의...

문경시의회 제 8대 김창기 의장 이정걸 부의장 당선

문경시의회 제 8대 김창기 의장 이정걸 부의장 당선 김창기 의장 이정걸 부의장 전체 10여명의 시의원으로 구성된 문경시의회는 2일 제 239회 임시회를 열고 후반기 의회를 이끌어갈 의장단을 선출했다. 투표결과 제8대 후반기 의장에 ...

민선 7기 고윤환 시장 취임 2주년 기념사 전국 최고의 안전도시 "문경이 가면 길이 됩니다."

민선 7기 고윤환 시장 취임 2주년 기념사 전국 최고의 안전도시 "문경이 가면 길이 됩니다." 고윤환 문경시장은 7월 1일로 민선 7기 취임 2주년 기념사를 발표했다. 기념사에는 코로나19에 대한 문경시만의 선제적 대응내용과 각계각층에서 성금 2억 1천만 원과 1억 9천만 ...
Service / Support
정기간행물등록번호 : 경북 아 00118호
발행/편집 : 이정환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정환
TEL : 054-553-8997, FAX : 054-553-8998
E-mail : admin@himg.co.kr
경북 문경시 점촌동 155-5
AM 09:00 ~ PM 06:00
Newsletter
* 수집된 이메일 주소는 구독취소 시 즉시 삭제됩니다.
© 2008. (주)문경신문. ALL RIGHTS RESERVED.